오늘 저도 처음으로 Github를 가입하고, 테스트로 글도 올려봤습니다. 처음이라 익숙하지 않고,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겐 복잡한것 같습니다. 중간에 잘못하게 있어서 글 올리기 성공하는데 1시간 정도 걸린것 같습니다.
명령어를 이용하기 때문에 잘 기억하기 위해 포스팅 하는것 입니다.
먼저 Github에 가입해줍니다. 가입은 간단합니다.
가입이 완료되면, 맨 오른쪽을 클릭하면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 Your repositories 로 들어가 줍니다.
새로운 new를 클릭해, Repositories를 생성해줍니다. ( 저는 하나 만들었습니다, )
여기서는 Repository name 를 적어주고 Create repository를 눌러주면 됩니다. (저는 java로 작성 했습니다.)
Description 에서는 레파지토리에 대한 설명을 적어주면 됩니다.
그럼 이렇게, 레파지토리가 생성됩니다.
git 도 설치해주어야 합니다. ( git - 버전 관리 툴 )
다운로드가 끝나면, 이렇게 설치되어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자신이 만든 파일(저는 D 드라이브에 git_blog 라는 파일을 만들었습니다.)에서 오른쪽버튼을 클릭해 Git Bash를 선택해줍니다.
그러면, .git 이라는 파일이 생성되는데 ( 숨긴파일이라 안 보일수도 있습니다. ) 여기에 READ 라는 텍스트 파일을 만들고 확장자명을 md로 바꿔줍니다.
처음 시작하면
git config --global user.name "깃허브 이름(아이디)"
git config --global user.email " 이메일 주소 "를 입력해주면 됩니다.
[ 소스코드 올리기 (테스트) ]
▶ git status - 파일 상태 확인
파일들이 어떤 상태인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▶ git add - 파일 추가 명령어, git add . 는 모든 파일을 레파지토리에 추가한다는 것.
스테이징 영역으로 파일을 추가하는것입니다. 아래는 특정 파일 추가입니다.
-> 스테이징 영역은 commit 전 파일들이 모이는 가상의 공간입니다.
add 하게 되면 git status 명령어를 입력했을 때, 초록색으로 나오게 됩니다.
( * add를 하지 않으면 빨간색으로 나옴 )
▶ git commit -m "메세지"
메시지는 남길 사항을 메모하는 곳입니다. commit을 해주면 스테이징 영역의 파일들이 commit 됩니다.
▶ git remote add origin "https:// ~"
origin은 별칭이고 http://~ 부분에는 자신의 레파지토리 주소를 입력합니다. 처음에만 이렇게 해주면
매번 주소를 입력하지 않고 origin으로 간편하게 쓸 수 있습니다. (다음에 업로드시 이 과정을 생략합니다.)
https://github.com/깃허브 이름/레파지토리 이름.git 형태로 되어있습니다. ( 생성된 레파지토리에 들어가면 복사 가능합니다. )
▶ git push origin master
commit 한 파일들을 아까 등록해준 레파지토리에 업로드하는 명령어 입니다.
여기서 master은 '브랜치(독립적 작업 공간)'라고 하며 기본적으로 생성됩니다.
저는 처음에 failed 되가지고 당황했었는데, 이럴경우는 자신의 깃허브 이름(아이디)와 비미번호를 잘못입력한 경우 생기는 것 같습니다. ( 허무하게도.. 제대로 다시 입력하니 done이 뜨고 성공했습니다.)
push까지 성공하고 나면 이렇게 올라온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.
'Github' 카테고리의 다른 글
Github 커밋 히스토리 삭제 (0) | 2021.03.07 |
---|---|
Github 자바 파일 올리기 (0) | 2021.01.19 |